국립부경대학교 | 시스템경영·안전공학부(산업경영공학전공/기술·데이터공학전공)

학부장 인사말

인사말

부경대학교 시스템경영·안전공학부 산업경영공학전공 기술·데이터공학전공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스템경영공학은 정보, 기술, 자본, 인력, 설비 등으로 구성된 융합 시스템을 설계, 운영, 분석, 평가, 통합하기 위해서 수리적, 과학적 기법과 더불어 다양한 경영전략을 적용하여 시스템의 가치를 최대로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공학과 경영학을 접목한 학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과대학의 여러 학부 즉 기계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등이 어떤 확실한 대상을 가지고 있는데 반하여 시스템경영공학은 여러 구성요소가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이루어진 전체 '시스템'을 대상으로 합니다. 오케스트라에 비유하자면 각 악기의 연주자가 공학분야의 타전공이라면, 시스템경영공학은 여러 악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체 오케스트라가 조화롭게 연주될 수 있도록 지휘하는 지휘자의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할을 위하여 우리 학부에서는 최적화이론, 통계적분석,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품질관리와 같은 전통적인 산업공학의 과목들과 더불어 데이터사이언스, 인공지능, IOT 응용, 스마트제조, 빅데이터처리 등 데이터중심 사회, IT사회에 필요한 과목들을 추가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IT기술과 사회환경의 변화는 각 산업간 융합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시스템경영공학은 그 근본부터 융합의 성격을 띠고 있어 학문의 중요성이 더욱더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학부는 도래하고 있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졸업생들이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학부 내에 전공을 '산업경영공학' 전공과 '기술·데이터공학' 전공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산업경영공학 전공에서는 제조산업에 디지털기술을 기반으로 최적의 설계와 운영을 목표로 하는 스마트제조 분야와 시스템의 여러 구성요소를 최적으로 설계하고 운영하기 위한 시스템최적화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술서비스공학 전공에서는 인공지능, 빅데이터,비지니스 어낼리틱스 등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데이터사이언스 분야와 기술을 관리하고 평가하고, 사업화는 기술경영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의 졸업생들은 사회에 진출하여 전통적인 진출분야인 품질관리, 생산경영, 정보시스템개발, 경영혁신, 시스템통합 등의 분야에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IT기술과 데이터분석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어 IT서비스, 금융, 컨설팅 등 다양한 첨단서비스 산업으로의 진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는 '신기술과 경영혁신 방법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하기 위해 시스템적인 사고와 경영관리 능력을 갖춘 공학관리자(Engineering Manager) 양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졸업생들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여러 분야에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부경대학교 시스템경영·안전공학부장 

김영진

교육 및 연구 분야